함수 | 설명 | 사용예 |
onkeypress(함수, "키 이름") | 키보드를 눌렀을 때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def go(): t.forward(10) t.onkeypress(go, "Up") #위쪽 방향키를 누르면 go함수를 호출합니다. (go함수는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) |
onscreenclick(함수) |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t.onscreenclick(t.goto) #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앞에서 정의한 goto함수를 호출합니다 (goto 함수는 거북이를 마우스 버튼을 누른 위치로 이동시킵니다) |
ontimer(함수, 시간) |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def go(): t.forward(10) t.ontimer(go, 1000) #1000밀리초(1초)후에 go 함수를 호출합니다. (go 함수는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) |
listen() | 사용자 입력이 잘 처리되도록 거북이 그래픽 창에 포커스를 줍니다 | t.listen() |
title("창 이름") | 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| t.title("파이썬 배우기") #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이 Untitle에서 '파이썬 배우기'로 바뀝니다 |
write("문자열") | 현재 거북이 위치에 문자를 출력합니다 | t.write("Hello") t.write("Hello", False, "center", ("", 20)) #현재 거북이 위치에 가운에 정렬로 크기가 20인 'Hello'를 출력합니다 |
함수 호출 타이머 - t.ontimer(함수명, 밀리초) |
♣ 정해진 시간에 특정 행위가 일어나도록 해주는 이벤트 함수입니다.
클릭이나, 드래그라는 사용자의 행위 대신에 시간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매개 변수로는 함수명과, 실행시간(밀리초)를 사용합니다.
1초 = 1000밀리초입니다.
t.ontimer(go, 1000) -> go라는 함수를 1초에 한번씩 호출합니다. |
[ 예제1 ] ontimer()함수를 이용해서 1초에 한번씩 화면에 1 ~ 100 사이의 수를 랜덤으로 출력하세요.
import turtle as t
import random
def randsu():
a = random.randint(1, 100)
x = random.randint(-330, 330)
y = random.randint(-330, 330)
t.up()
t.goto(x, y)
t.down()
t.write(f"{a}",False,"center",("",20))
t.ontimer(randsu, 1000)
t.ht()
randsu()
t.down()
[ 예제2 ] ontimer()함수를 이용해서 1초에 한번씩 화면에 별을 그리세요
- 별의 크기는 10 ~ 100 사이의 랜덤입니다.
import turtle as t
import random
def randsu():
a = random.randint(10, 100)
x = random.randint(-330, 330)
y = random.randint(-330, 330)
t.up()
t.goto(x, y)
t.down()
for i in range(5):
t.forward(a)
t.right(144)
t.ontimer(randsu, 1000)
t.ht()
randsu()
t.down(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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