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함수 설명 사용예
onkeypress(함수, "키 이름") 키보드를 눌렀을 때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def go():
    t.forward(10)
    t.onkeypress(go, "Up")
#위쪽 방향키를 누르면 go함수를 호출합니다.
(go
함수는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)
onscreenclick(함수)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t.onscreenclick(t.goto)
#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앞에서 정의한 goto함수를 호출합니다
(goto 함수는 거북이를 마우스 버튼을 누른 위치로 이동시킵니다)
ontimer(함수, 시간)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def go():
    t.forward(10)
    t.ontimer(go, 1000)
#1000밀리초(1)후에 go 함수를 호출합니다.
(go
함수는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)
listen() 사용자 입력이 잘 처리되도록 거북이 그래픽 창에 포커스를 줍니다 t.listen()
title("창 이름") 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t.title("파이썬 배우기")
#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이 Untitle에서 '파이썬 배우기'로 바뀝니다
write("문자열") 현재 거북이 위치에 문자를 출력합니다 t.write("Hello")
t.write("Hello", False, "center", ("", 20))
#현재 거북이 위치에 가운에 정렬로 크기가 20'Hello'를 출력합니다
 
함수 호출 타이머 - t.ontimer(함수명, 밀리초)

♣ 정해진 시간에 특정 행위가 일어나도록 해주는 이벤트 함수입니다.

클릭이나, 드래그라는 사용자의 행위 대신에 시간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매개 변수로는 함수명과, 실행시간(밀리초)를 사용합니다. 

1초 = 1000밀리초입니다.

t.ontimer(go, 1000)

-> go라는 함수를 1초에 한번씩 호출합니다.

 

[ 예제1 ] ontimer()함수를 이용해서 1초에 한번씩 화면에 1 ~ 100 사이의 수를 랜덤으로 출력하세요.

otimer()함수를 이용해서 1초에 한번씩 랜덤수 출력

 

import turtle as t
import random

def randsu():
    a = random.randint(1, 100)
    x = random.randint(-330, 330)
    y = random.randint(-330, 330)
    t.up()
    t.goto(x, y)
    t.down()
    t.write(f"{a}",False,"center",("",20))
    t.ontimer(randsu, 1000)

t.ht()
randsu()
t.down()​

 

[ 예제2 ] ontimer()함수를 이용해서 1초에 한번씩 화면에 별을 그리세요

- 별의 크기는 10  ~ 100 사이의 랜덤입니다.

ontimer() 함수를 이용해서 별 그리기

 

import turtle as t
import random

def randsu():
    a = random.randint(10, 100)
    x = random.randint(-330, 330)
    y = random.randint(-330, 330)
    t.up()
    t.goto(x, y)
    t.down()
    for i in range(5):
        t.forward(a)
        t.right(144)
    t.ontimer(randsu, 1000)

t.ht()
randsu()
t.down(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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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명문코딩컴퓨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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