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우스 드랙 이벤트 - t.ondrag(함수) |
- 터틀을 마우스로 드래그 했을때 함수를 호출한다.
- 함수 : 클릭한 좌표값이 전달될 2개의 매개변수가 있어야 합니다.
[ 예제1 ] 마우스로 터틀을 드래그 하여 간단한 그림판을 만들어 보세요.

import turtle as t
import random
def move(x, y):
t.goto(x, y)
t.setup(500, 500)
t.bgcolor("skyblue")
t.speed(0)
t.shape("circle")
t.color("black")
t.ondrag(move)
t.done()
함수 | 설명 | 사용예 |
onkeypress(함수, "키 이름") | 키보드를 눌렀을 때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def go(): t.forward(10) t.onkeypress(go, "Up") #위쪽 방향키를 누르면 go함수를 호출합니다. (go함수는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) |
onscreenclick(함수) |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t.onscreenclick(t.goto) #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앞에서 정의한 goto함수를 호출합니다(goto 함수는 거북이를 마우스 버튼을 누른 위치로 이동시킵니다) |
ontimer(함수, 시간) |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def go(): t.forward(10) t.ontimer(go, 1000) #1000밀리초(1초)후에 go 함수를 호출합니다. (go 함수는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) |
listen() | 사용자 입력이 잘 처리되도록 거북이 그래픽 창에 포커스를 줍니다 | t.listen() |
title("창 이름") | 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| t.title("파이썬 배우기") #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이 Untitle에서 '파이썬 배우기'로 바뀝니다 |
write("문자열") | 현재 거북이 위치에 문자를 출력합니다 | t.write("Hello") t.write("Hello", False, "center", ("", 20)) #현재 거북이 위치에 가운에 정렬로 크기가 20인 'Hello'를 출력합니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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