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파이썬 자주 사용하는 거북이 그래픽 명령어]
함수 | 설명 | 사용예 |
forward(거리) / fd(거리) | 거북이가 앞으로 이동합니다 | t.forward(100) |
backward(거리) / back(거리) | 거북이가 뒤로 이동합니다 | t.back(50) |
left(각도) / lt(각도) | 거북이가 왼쪽으로 회전합니다 | t.left(45) |
right(각도) / rt(각도) | 거북이가 오른쪽으로 회전합니다 | t.right(45) |
circle(반지름) | 현재 위치에서 원을 그립니다 | t.circle(50) |
down() / pendown() | 펜(잉크 묻힌 꼬리)을 내립니다 | t.down() |
up() / penup() | 펜(잉크 묻힌 꼬리)을 올립니다 | t.up() |
shape("모양") | 거북이 모양을 바굽니다 | t.shape("turtle") #거북이 모양 t.shape("arrow") #화살표 모양 "circle", "square","triangle" |
speed(속도) | 거북이 속도를 바꿉니다 | speed(1) #가장 느린 속도 speed(10) # 빠른 속도 speed(0) # 최고 속도 |
함수 | 설명 | 사용예 |
pensize(굵기) / width | 펜 굵기를 바꿉니다 | t.pensize(3) |
color("색 이름") | 펜 색을 바꿉니다 | t.color("red") |
bgcolor("색 이름") | 화면의 배경색을 바꿉니다 | t.bgcolor("black") |
fillcolor("색 이름") | 도형 내부를 칠하는 색을 바꿉니다 | t.fillcolor("green") |
begin_fill() | 도형 내부를 색칠할 준비를 합니다 | t.begin_fill() |
end_fill() | 도형 내부를 색칠합니다 | t.end_fill() #begin_fill() 이후부터 지금까지 그린 그림에 맞춰 내부를 색칠합니다 |
showturtle() / st() | 거북이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| t.st() |
hideturtle() / ht() | 거북이를 화면에서 가립니다 | t.ht() |
clear() reset() |
거북이를 그대로 둔채 화면을 지웁니다 화면을 지우고 거북이도 원래 자리와 상태로 되돌립니다 |
t.clear() t.reset() |
※ 슬래시 기호(/) 뒤에 적힌 명령어는 같은 기능을 하는 별명입니다 원하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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