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파이썬 자주 사용하는 거북이 그래픽 명령어 ]
함수 | 설명 | 사용 예 |
pos() / position() | 거북이의 현재 위치(좌표)를 구합니다. (x, y 둘다) | t.pos() |
xcor() / ycor() | 거북이의 x좌표나 y좌표를 구합니다(x, y좌표 중 하나만) | a = t.ycor() #거북이의 y좌표를 구해 a에 저장합니다 |
goto(x, y) setpos(x, y) |
거북이를 특저 위치(좌표)로 보냅니다 (x, y 둘다) |
t.goto(100, 50) |
setx(x), sety(y) | 거북이의 x좌표나 y좌표를 지정한 위치로 이동합니다(x, y 중 하나만) | t.sety(50) #거북이의 y좌표를 50만큼 이동합니다 x좌표는 그대로 둡니다 |
distance(x, y) | 현재 거북이가 있는 위치에서 특정 위치까지의 거리를구합니다 | d = distance(100, 100) #현재 위치에서 (100, 100)까지의 거리를 구해서 d에 저장합니다 |
heading() | 거북이가 현재 바라보는 각도를 구합니다 | ang = t.heading() |
towards(x, y) | 현재 거북이가 있는 위치에서 특정 위치가지 바라보는 각도를 구합니다 | ang = t.towards(10, 10) #현재 위치에서 (10, 10)까지 가는 데 필요한 각도를 구해 ang에 저장합니다 |
setheading(각도) / seth(각도) | 거북이가 바라보는 방향을 바꿉니다 | t.setheading(90) #거북이가 화면 위쪽을 바라봅니다 #거북이가 오른쪽을 바라볼 때의 각도가 0이며, 시계 방대 방향으로 돌면서 각도가 커집니다 |
home() | 거북이의 위치와 방향을 처음 상태로 돌립니다 | t.home() |
함수 | 설명 | 사용예 |
onkeypress(함수, "키 이름") | 키보드를 눌렀을 때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def f(): t.forward(10) t.onkeypress(f, "Up") #위쪽 방향키를 누르면 f함수를 호출합니다. (f함수는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) |
onscreenclick(함수) |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t.onscreenclick(t.goto) #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앞에서 정의한 goto함수를 호출합니다(goto 함수는 거북이를 마우스 버튼을 누른 위치로 이동시킵니다) |
ontimer(함수, 시간) |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실행할 함수를 정합니다 | def f(): t.forward(10) t.ontimer(t, 1000) #1000밀리초(1초)후에 f 함수를 호출합니다. (f 함수는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시킵니다) |
listen() | 사용자 입력이 잘 처리되도록 거북이 그래픽 창에 포커스를 줍니다 | t.listen() |
title("창 이름") | 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| t.title("파이썬 배우기") #거북이 그래픽 창의 이름이 Untitle에서 '파이썬 배우기'로 바뀝니다 |
write("문자열") | 현재 거북이 위치에 문자를 출력합니다 | t.write("Hello") t.write("Hello", False, "center", ("", 20)) #현재 거북이 위치에 가운에 정렬로 크기가 20인 'Hello'를 출력합니다 |
[ 실습4-1 ] 다음과 같이 파이썬 거북이 그래픽을 이용해서 그려보세요
[ 실습 4-1 소스보기]
더보기
import turtle as t
t.shape("turtle")
x = -300
y = 250
a = 50
for i in range(10):
t.up()
t.goto(x, y)
t.down()
t.forward(a)
a = a + 50
y = y - 50
[ 실습4-2 ] 다음과 같이 파이썬 거북이 그래픽을 이용해서 그려보세요
[ 실습4-3 ] 다음과 같이 파이썬 거북이 그래픽을 이용해서 그려보세요
[ 실습4-4 ] 다음과 같이 파이썬 거북이 그래픽을 이용해서 그려보세요
[ 실습4-5 ] 다음과 같이 파이썬 거북이 그래픽을 이용해서 그려보세요
'파이썬 거북이 도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 파이썬 거북이 - 반복에 반복 (0) | 2020.06.06 |
---|---|
5. 파이썬 거북이 - 반복에 반복 (0) | 2020.06.05 |
3. 파이썬 거북이 - 도형 색칠하기 (0) | 2020.06.03 |
2. 파이썬 거북이 - 좌표이해하기 (0) | 2020.06.03 |
1. 파이썬 거북이 - 도형그리기 (0) | 2020.06.02 |